신학을 다룰 때는 주경 신학, 역사 신학, 조직 신학, 실천 신학의 4대 분야로 나누며, 이 분야 중 가장 먼저 나온 것은 주경 신학이라고 하며, 여기서 성경신학이라 함은 성경에 보존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과정을 다루는 주경 신학의 한 분야라고 한다. 성경신학은 신적 행위의 완성된 산물로서가 아
Ⅰ. 들어가는 말
하나님과 성경에 대하여 변증한다는 것이 신앙과 믿음을 가진 나로서는 참 어려운 과제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기독교 변증학이 오히려 하나님의 존재와 성경에 대한 진리에 대해 더욱더 확실히 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됨으로 이 학문은 신학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으로 여겨진
신학사상』118집 (서울:한국신학연구소, 2002 가을),p. 39.
주5일 근무제와 관련하여 떠오르는 이슈는 바로 여가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구체적인 활용 그리고 건강한 여가프로그램의 진행일 것이다. 목표를 향하여 좌우를 살피지 않고 맹목적으로 성공을 일궈낸 ‘일하는 나라’에서 이제는 삶의 질
종교개혁의 배경이 되는 후기 중세는 기존의 권위와 이에 대한 반항의식이 고조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교회는 세속권세를 아울러 지배하려는 교황청의 집요한 시도를 통하여 교황권의 우위가 계속적으로 선포되던 시기였으며, 이에 대하여 산발적인 비판이 있었다. 또한 세속군주들은 이와 반대로 교
신학은 주경 신학, 역사 신학, 조직신학, 실천 신학의 4대 분야로 나눈다.
성경신학은 성경에 보존된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과정을 다루는 주경신학의 한 분야이다. 성경신학은 신적 행위의 완성된 산물로서가 아니라, 그 신적 행위로서의 계시를 다룬다. 신적 계시 행위 자체의 주요한 성경은 첫째,
성경 속에 살아 계시는 하나님에 대해서 실재로 임재하시는 그 성막을 살핌으로서 구심점을 찾으며, 성막과 그리스도 성막과 교회를 상호 비교하는 관점에서 제시한다. 먼저 성막 자체에 대하여 서술하고 그 성막이 신학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그리스도와 교회를 연관시켜 성막을 살펴보기로 한다
성경에 관심을 가지고 주의 말씀을 따르고자 하는 분들의 바른 성경관 정립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기 위해 이 글을 쓴다.
먼저 간단히 필자의 신분을 밝히면, 필자는 1987년에 거듭나서 주님께 헌신하기 시작한 고등학교 현직 교사로서 목회자도 아니고, 신학자도 아니다. 다만 성경을 기록된 그대로
Ⅰ. 서문
성경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이기에 그 진리는 심오하고 깨닫기 어려운 부분들이 있다. 어린 이유 때문에 신앙의 선배들은 성경의 진리들을 체계화하고 교리화 하여 우리의 믿는 바를 신조나 신앙고백의 형식을 빌어 표현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므로 신조나 교회의 역사
신학교였다. 당시에 그 학교는 프린스톤과 같은 계열의 학교였지만 폭이 더 넓었다. 1932년 겨울 그는 귀국을 하여 1936년 동안 평양에 있는 학교의 교사를 하게 되었다. 그는 송창근의 도움으로 특별기고가가 되었다. 문제는 아빙돈 성경주석 사건이었다. 어떻게 리버럴한 아빙돈 성경주석에 참여할 수
기독교의 역사는 세속 사회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증거의 해석에 대하여 반복된 갈등으로 점철되어 왔다.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을 매우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성경의 증거에 관한 불일치는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해석학적인 문제” 는 격렬하게 표면화 되고 있다. 단지 한